곡물을 측정하는 단위인 '두'와 산을 의미하는 '산'이 합쳐져 '한 말 한 말 쌓아 큰 산을 이룬다'라는 뜻을 담고 있는 두산을 소개하고, 두산을 발전시켜 온 신조(CREDO)와 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두산 회사소개
두산은 127년의 역사를 이어 온 철학과 신념을 바탕으로 더 큰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중점을 둔 두산은 1896년 박승진 두산 창업주의 국내 최초 현대식 상점 설립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화장품 개발까지 시대를 앞서는 기업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에 들어 무역업을 시작하고 OB맥주를 설립하여 그룹의 면모를 다졌으며, 1960년대에는 건설, 식음료, 기계산업 및 언론, 문화 등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이후 두산은 삶에 더욱 필수적이며 발전의 근간이 되는 에너지와 깨끗한 물, 도로, 시설, 건물 등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로 사업 영역을 변화시켰습니다.
창립 100주년에는 다음 100년으로의 도약을 위해 여러 자회사를 하나의 지주회사로 통합하고, 선진화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후 일련의 성공적인 인수합병 과정을 거쳐 통합돼 인프라 지원 사업을 하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변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두산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합니다. 인도에 전기를 공급하는 거대한 발전소에서, 중동의 수백만 명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담수화 플랜트를 비롯하여, 북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자랑하는 건설장비, 사용량이 급증하는 에너지 저장 장치와 연료전지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곳곳에서 인류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신조(CREDO)
지난 120년을 이끌어온 두산의 경영 철학과 사업 방식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명문화한 것이 바로 두산 CREDO입니다. 두산 CREDO는 아홉 가지 핵심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핵심 가치는 두산에서 이뤄지는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의 준거입니다. 이를 통해 두산은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합니다. 두산 CREDO는 두산의 목표와 핵심 가치로 이뤄집니다.
-두산의 목표
자랑스러운 두산이란,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두산을 통해 자부심과 자랑스러움을 느낀다는 의미입니다.
임직원에게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두산의 일원이 된다는 것이고, 고객에게는 두산이 제공하는 질 높은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을 통해 자랑스러운 소비자가 된다는 것이며, 주주에게는 정당하고 높은 이익을 창출해 내는 자랑스러운 두산의 주주가 된다는 것입니다.
-두산의 핵심가치
두산인은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두산'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두산인이 상업을 영위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두산 Credo의 아홉 가지 핵심 가치를 실천합니다. 사업을 영위하는 방식, 구성원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 파트너들과 함께 일하는 방식이 핵심 가치에 들어있습니다.
-두산의 아홉 가지 핵심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화 2. 이익 3. 기술과 혁신 4. 정직과 투명성 5. 안전과 환경 6. 고객 7. 사회적 책임 8. 인재 양성 9. 인재
경영전략
'사람'은 두산의 지난 120년을 이끌어 온 힘이자 향후 120년 이상의 성공을 지속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력이 원천이며, 사람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두산의 경영전략의 중심입니다.
두산의 전략은 '2G(Growth of Peaple, Growth of Business)에 근간을 둡니다. 2G는 사람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동력이 되고, 회사의 성장은 다시 개인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사람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선순환 구조를 의미합니다.
두산은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은 사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두산은 모든 구성원을 인격체로 존중하고, 인재 양성을 모든 경영 활동의 최우선 순위에 둡니다.
두산은 사람 개개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일과 성과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개인의 자부심과 자아실현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며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두산의 인화는 '따뜻함'과 '당당함'을 기반으로 발현되는 진정한 팀워크를 의미합니다.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정한 Rule 안에서 서로에게 당당하고 자유롭게 행동하고 소통하며, 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따뜻한 성과주의(Caring Meritocracy)'가 실현되는 것이 두산의 진정한 '인화'입니다.
댓글